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방법 및 조회
한국 주택 금융공사에서 진행하는 연금으로 소유 중인 주택을 담보로 하여 평생 동안 연금을 받는 제도입니다. 만 55세부터 신청이 가능하며 주택 총액이 9억 원 이하 여야 합니다. 다양한 지급 방식으로 자신에게 맞는 지급 방식을 선택하여 연금을 신청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주택연금 수령 방식
주택연금을 수령하는 방식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크게 다음과 같은 방식들이 있습니다. 본인의 상황에 맞게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주택담보대출 상환용 주택연금
주택담보대출 상환을 위하여 연금 지급의 한도의 90% 까지 일시 인출이 가능합니다. 담보대출 상환용으로 인출 시 1회 일시 인출만 가능합니다.
소유 중인 주택에 대출이 있을 경우 담보대출 상환용 주택연금을 선택하여 주택의 기존 대출을 상환하고 주택연금으로 돌릴 수 있습니다.
2. 일반 주택연금
기존 주택담보대출이 없고, 인출 한도를 대출한도의 50% 이내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총연금액의 50% 이내를 인출한도로 설정하느냐 안 하느냐에 따라 종신지급방식과 종신혼합방식으로 구분이 됩니다.
3. 우대형 주택연금
부부 기준으로 1.5억 원 미만의 1 주택 소유 일 때 가입이 가능합니다. 종신지급방식 보다 월지급금을 최대 약 21% 우대하여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총연금액의 45% 이내로 인출 한도를 설정하느냐에 따라 우대지급방식과 우대 혼합방식으로 구분이 됩니다.
주택연금 예상액 조회
주택연금 예상액을 조회하기 위해서는 한국 주택 금융공사에 접속하여 예상 연금 조회 페이지로 가야 합니다.
를 원하시면 이곳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주택연금은 신청 나이가 많을수록 주택 가격이 높을수록 연금이 높아지는 구조입니다. 현재 주택연금 신청 평균 연령이 만 72세로 평균 110만 원의 연금을 수령 중이라고 합니다.
예상 연금 조회 페이지에서 본인에게 맞는 사항을 입력 후 조회하기를 누르면 예상 수령액이 계산되어 나옵니다.
계산된 예상수령액은 현재 기준으로 실제 가입 당시가 되면 변경될 수 있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주택연금은 집값이 올라가 있을 때 신청하는 것이 유리한 제도로 시기를 잘 맞추어 계획해보시기 바랍니다.
주택연금에 대한 정보를 더 보고싶으시면
댓글